사마리안퍼스는 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수도배관이 파손된 지역에 우물을 파고 상수도 시설을 설치했습니다.
깨끗한 물이 없다면 어떻게 살 수 있을까요?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일부 마을 주민들이 상수도관에 공격이 가해진 이후 겪고 있는 어려운 현실에 대한 질문입니다.
한 교회는 양동이, 철통, 500리터 플라스틱 용기에 이르기까지 찾을 수 있는 모든 용기를 모아 도시 외곽에 있는 우물에서 물을 받아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귀중한 물건들이 복잡하게 실려 있는 배에 두 대의 밴을 싣고 물을 도시로 가져와 양동이나 다른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노약자, 장애인, 아픈 사람들은 아파트에서 나와서 물을 구하러 올 수 없었기 때문에 직접 물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연료 가격이 치솟으면서 연료를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너무 힘든 시기예요.” 앤드리 목사님은 이러한 상황이 이곳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희망을 잃게 만든다고 말했습니다.
“분쟁 전에는 우리가 느끼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진정으로 감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름이 다 떨어지지 않고 계속 흘러서 모든 그릇에 가득 찬 성경의 사르밧 과부처럼(왕하 4장), 교회는 사마리안퍼스가 제공하는 깨끗한 물의 공급을 기뻐하며 감사했습니다.
“사람들이 이곳에 우물을 파고 정수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알았을 때, 너무 놀라 믿을 수 없어요!”라고 앤드리 목사님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고마워하는지는 혜택을 받은 사람들의 얼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감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먼 동네 사람들도 물을 공급해 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을 나누다
앤드리 목사님의 교회는 사마리안퍼스가 깨끗한 물을 제공한 우크라이나의 9개 교회 중 하나이며, 곧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급 정수처리 시스템은 3단계 절차에 따라 시간당 최대 2,000리터 이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물에서 물이 들어오면 500~1,000리터를 저장탱크에 담습니다. 그곳에서 모래와 목탄 필터로 침전물, 냄새 및 색소를 제거하는 전 처리 과정을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물은 용해된 염분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역삼투압 시스템을 통과합니다. 사람들이 그곳에 와서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병에 채울 수 있도록 수도꼭지에 연결되어 있는 더 큰 저장 탱크로 이동해 담습니다.
우크라이나 분쟁 초기에, 사마리안퍼스는 자체 정수 시설을 공급했지만, 이제는 우크라이나 기업들과 연합해 이를 만들어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향후 시스템 유지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새로운 수원을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식수위생사업(WASH)에 관련된 우크라이나 프로그램 관리자가 말했습니다.
사마리안퍼스 사역은 고통을 줄이고 생명을 구하며, 예수님의 사랑을 나누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이 프로그램은 이곳 상황에 매우 적합합니다.
갈등으로부터 맺어진 영적 열매
앤드리 목사 교회는 깨끗한 물이 그리스도의 나라가 열매 맺는 방법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지난 3월에는 주일예배에 10명 미만이 참석했지만, 수도시설이 설치된 지금, 각각 200명씩 두 차례의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어느 곳에서나 주목할 만하지만 거의 같은 기간에 인구의 40% 이상이 그 지역을 떠났을 때 두 배로 증가했다는 사실이 더욱 놀라운 사실입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통해 복음이 전해지는 것을 보고 있고 하나님이 특별한 방법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말씀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앤드리 목사가 말했습니다.
60대의 한 여성은 분쟁이 시작되기 전에 교회에 참석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석 달 전, 그녀는 처음으로 예배에 참석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그녀는 질문을 하기 시작했고 두 번의 만남을 가지면서 회개의 주제를 꺼냈습니다. 평생 복음에 관심 없이 살던 그녀가 지금은 그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앤드리 목사가 말했습니다.
또한 한 남자는 분쟁이 시작된 이후 교회에서 계속해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이제 그는 다른 사람을 돕고자 매일 교회에 오고, 많은 대화를 나누고,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그의 아내까지 교회에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부는 지금 복음에 대해 배우고 함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크라이나에서 흔하지 않은 일입니다.” 앤드리 목사가 말했습니다.
앤드리 목사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기도하기 위해 찾아온다는 사실은 주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계시다는 것을 증거한다고 말했습니다.
미래를 위한 교회의 준비
사마리안퍼스가 공급한 9개의 우물을 통해 이미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약 350만 리터의 물을 제공받았습니다. 이러한 정수 시스템의 대부분은 다양한 교단을 대표하는 교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교회 중 6개의 교회는 사마리안퍼스와 협력하여 우크라이나 시민들에게 음식, 담요 및 기타 물품을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분쟁이 내일 끝나기를 끊임없이 기도하고 있습니다. 분쟁이 끝난 후 여전히 갈 수 없는 지역에서 인프라 개발의 필요성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이것은 분쟁이 진정되고 연기가 걷힌 후에 필요한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입니다. 우리는 무엇이 남아있고 무엇을 재건해야 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최근 물 공급 지점 중 한 곳과 멀지 않은 곳에서 미사일 공격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보호해 주시기를 계속 기도로 동역해 주시기를 바랍니다.